디지털마케팅

[Keyword 03.] 여행사 온라인 키워드 광고 전략

들보 2013. 9. 2.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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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온라인 마케팅 관련 글을 쓰게 되었네요..


오늘은 한가지 업종으로 온라인에서 광고 전략 및 실행 계획을 세워야 할지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여행사의 경우 온라인 사이트를 구축후 수많은 업체들이 광고를 진행하고 계시는데요.


보통 여행관련 키워드에서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쓰기에는 작은 규모의 업체에서는 부담이 큽니다.


일반적인 키워드의 경우 1,000원에서 많게는 2,000원이상의 금액을 설정해야 그나마 노출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많고 많은 업체중 국내여행/제주도여행과 관련된 업체들을 분하여 온라인 마케팅 진행을 세우시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포스팅하겠습니다. ㅎ



손가락 추천 한번 해주시죵! ㅋㅋ



국내든 해외든 온라인으로 모객을 하는 여행사 사이트의 경우 키워드 광고의 비용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계실텐데요.


만약 제주도여행을 주력상품으로 진행하시는 경우에


[제주도여행패키지]라는 마진율이 가~장 좋은 키워드를 사용하고 싶어도 현재 제주도여행패키지의 키워드 단가는


1,600~1,900원선에 유지를 해야 검색페이지에 노출이 됩니다.


보통 10~20클릭시 한건의 예약건이 발생한다고 보면 예약고객한명당 2~3만원정도의 광고비가 소진된다고 보여지는데요.


제주도여행업체들에게는 굉장히 좋지 않은 마진율을 보인다는 거지요.


이런 준대표급 키워드를 사용하신다면 하루 제주도관련 키워드로 100만원정도는 넉넉하게(?) 소진하신다고 보셔야겠죠.


하지만 기존 방문자가 많고, 하루 발생 예약건수가 높다면 제주도여행패키지와 같은 대표급 키워드를 활용해서 업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대량의 세부키워드와 연관되어 예약 및 문의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한답니다 ㅎ


하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건 이제 시작선상에서 출발하시는 업체분들을 위해 글을 쓰고자 하기 때문에 현재 홍보를 시작했을때


사용하기에는 부담되는 키워드인건 확실합니다. 예산이 많고 좀 더 공격적으로 투자하시고자 한다면 추천드립니다 ㅎ





자~ 그럼 이제 스타트업단계에서 시작하시는 여행사 관련 직원분들을 위한 온라인 맞춤 제안을 감히(?) 해보겠습니다!


저희는 제주도여행, 제주도여행패키지, 제주도에어카텔과 같은 키워드는 과감하게 버리겠습니다.


한정된 예산으로 10~20만원으로 책정했을때 위와 같은 키워드만 사용하고자 한다면 하루 유입량이 너무 적어


확률적인 예약발생건이 생기기 어렵습니다.


대신, 무조건 키워드를 쓰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100~300원정도의 단가로 네이버의 더보기, 제휴 매체로의 노출을 노립시다!








더보기의 경우 파워링크 오른쪽 하단에 아이콘을 클릭하여 더 많은 키워드 등록업체를 볼 수 있는데요.


더보기의 경우에는 파워링크에 노출시키는 업체들이 첫페이지를 장렬히 장식하게 됩니다.


하지만 저희가 노리는 부분은 마지막 페이지! 또는 3~4페이지에서 업체를 노출시키는 겁니다.


이 경우 많은 고개들이 방문하지는 않지만, 가격적인 장점만 가지신다면 대표급키워드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예약을 일으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네이버 키워드 광고센터에서 그룹설정을 보시면, 제휴매체, 검색외 등 여러가지 노출형태를 보실텐데요.


이런 부분에서 가중치를 키워드 단가에서 몇퍼센트를 가져가느냐에 따라 검색페이지에는 노출되지 않지만


기타 매체에서는 노출을 일으켜 효과를 보실 수 있답니다.



이렇게 대표급 키워드를 사용하신다면 그렇게 많은 비용이 소진되시지 않을겁니다.


그럼 이렇게 세이브한 광고비용은 어디에 써야 할까요?


답은 고객의 니즈에 달려있습니다!


너무 뻔한 답이었나요? ㅎㅎ







제주도여행의 상품 구성은 숙박, 렌트, 항공, 패키지로 크게 나눠지는데요.


최근 트렌드상 패키지 구매 고객도 많겠지만,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등 다양한 구매창구로 인해서 단품 구매가 많습니다.


이런 트렌드를 파악하고, 구매결정의 최대한 끝자락(?)에 위치한 키워드를 활용하시는 거지요.


숙박명, 렌트할 차명, 출발지별 항공 등 구매자들이 비교분석을 진행하면서 가장 마지막에서 출입하는 키워드로


저희의 남은 예산을 쏟아 붇는 겁니다!!!


이때부터는 순전히 각 업체별 가격 경쟁, 문의 답변 퀄리티 및 고객 유도 방식에 따라 결정되는 요소가 많으니


언제나 친절한 상담은 필수!


해당 키워드로 운영시 보통 300~500원 내외의 키워드 평균 단가로 진행되기 때문에 대표급 키워드에서 소진되는 비용과 동일하게


사용하더라도 2배이상의 방문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키워드 광고의 경우 어떻게 많은 고객을 저렴한 가격에 효율적으로 사이트로 유입시키느냐라는 질문에


가장 적합한 방식을 진행되시리라 믿습니다 ㅎ


이런 방식의 광고는 초기 예산이 넉넉치 않은 업체가 진행시 광고비용 대비 효과를 최대한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어느정도 정상궤도에서 운영중이시라면, 초기에 포기했던 대표,준대표급 키워드를 활용하여 브랜드 제고와 함께


전체적인 방문자수 증가를 위한 타매체 활용이 필요하시겠지요 ㅎ


이외에도 타업체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오픈마켓, 소셜커머스를 활용한 사이트 유입을 적절히 활용하신다면


각각의 매체가 시너지가 되어 좀 더 좋은 마케팅 환경을 만드실 수 있으실 겁니다 ㅎ





많은 글을 남겨드리진 못했지만...


그래도 여행사 관련 종사자분들께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시기 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ㅎㅎ


혹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제가 알고있는 부분에 대해서 최대한 도움을 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항상 시작하실땐 꼼꼼한 키워드 관리를 잊지 마시구요!




기타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문의사항은 아래에서 작성해주시면

최대한 자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me2.do/I5Um1p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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