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

[Facebook] No.02 페이스북 광고 비용 최적화 하기

들보 2013. 9. 6. 18:16
300x250
반응형
오늘은 지난번 페이스북 홍보를 위한 페이스북 페이지 개설과 함께 어떤식으로 페이지 셋팅하는가에 대해 간략히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이전 포스팅에서 적어놓았듯이 페이스북 페이지 홍보를 위한 관리자에서의 캠페인 설정과 최적화를 어떻게 해야 될지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 페이스북 페이지 홍보를 어떻게 할까?


같은 주제로 이어서 쓰는 게 굉장히 어렵네요 ㅎㅎ 그래도 얘기한것도 있으니 한번 이어서 써보겠습니다!!








손꾸락 한번에 힘은 배가 됩니다!!!!ㅎㅎㅎ 요기 ▽▼





일단 페이스북에 페이지가 있다는 가정하에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 있다면, 당연히 manager로 지금 접속해 있는 페이스북 계정이 설정되어 있겠지요? 만약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페이스북 페이지에 들어가서 [페이지관리]-[관리자 역할 관리]에서 추가해줍니다 ㅎ 
관리자의 권한은


매니저- 모든 권한


콘텐츠 제작자-페이지 편집, 메시지 전송, 페이지 이름으로 게시물 등록, 광고 만들기, 인사이트 보기


댓글 관리자-페이지 댓글 응답 및 삭제 가능, 메시지 전송, 인사이트 보기


광고 제작자-광고 만들기, 인사이트 보기


인사이트 분석자-인사이트 보기


이렇게 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명의 팀에서 관리를 하신다면, 각각의 맡은 업무나 임무대로 권한을 주면 되겠죠. 모든 권한이 있는 매니저를 너무 남발하면, 혹시 누가 아나요? 페이지를 삭제해버리던가, 나의 페이지 권한을 박탈할 수도 있습니다 ㄷ ㄷ


자 그럼 진짜 시작! ㅋㅋ





위 이미지를 보시면 광고 관리자라는 탭이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와 같이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바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ㅎ 그럼 들어가 보시면,







이런 화면이 뜨는데요. 내 개인 페이스북 계정이 광고 관리자로 표시가 됩니다. 
전 지출 한도를 설정해놨기 때문에, 해당 지출 한도를 넘어서면 광고가 중지가 되도록 해놓았는데요.
위에 이미지를 보시면 지출 한도를 수정하라고 빨갛게 집중시켜 놓았네요 ㅋㅋㅋ
왼쪽 카테고리별로 
캠페인&광고, 페이지, 보고서, 설정, 청구서, 전환추적, 파워에디터 등이 있는데요. 실제 캠페인을 만들기 전에 신용카드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ㅎ
저는 이미 신용카드를 등록했기 때문에 따로 표시되어 있지는 않구요. 여러분들이 직접 하실때는 신용카드 입력창이 있으실겁니다....(제가 꼭 까먹어서 그런건.... ㅜㅜ)





그리고 여러명이 광고를 운영할때 해당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보고서를 보실려면 운영중인 계정을 공유를 해야 되는데요.
그럴땐 [광고 관리자]-[설정]으로 들어가보세요.









설정에 들어가서 하단을 보시면 +사용자 추가 칸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내 광고 계정에 다른 관리자들을 추가하여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전환추적에서는 일반 온라인 쇼핑몰에서 로그분석을 통해 전환(구매)를 추적하는 것과 동일하게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구매를 한 이력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합니다. ㅎ


자. 그럼 기본적인 부분들은 간단하니 넘어가도록 하구요. 캠페인&광고에 들어가서 [광고만들기]를 클릭해 줍시다 ㅋㅋ
왜냐 우린 광고할꺼니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럼 의미에서 광고한번 보고 가시죠


무슨 광고가 나올지는 저도.... 아차.. 모바일에선 안나오시겠네요 ㅋㅋ 그럼 깔끔하게 넘어갑시다 ㅋ







[광고만들기]를 클릭하시면 저처럼 이렇게 관리하고 있는 페이지들이 뜹니다 ㅎ
무료로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어서 관리해드리고 있는 업체가 있다보니 여러개 뜨네요 ㅋㅋㅋ
이글을 보시는 분들은 한개의 페이지만 관리하시기 때문에 그 페이지를 클릭해 줍시다 ㅋ





저는 홍보성 글을 쓰지 않기 때문에 저희 회사 페이지를 선택했음에도 모자이크 처리를 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약간식 보이는 건 기분탓입니다..... ㅋㅋㅋㅋㅋ(조금 이름정도는 봐주셔도 되요;;;; ㅋㅋㅋ)
보시면 상단에 [페이지 좋아요 늘리기],[페이지 게시물 홍보],[세부 옵션 보기]로 나누어져있는데요.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하신다고 생각하면, 페이지 좋아요(like) 클릭을 유도하거나 게시글 홍보를 통한 게시글 좋아요 및 댓글 유도 방식으로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요.
진행되는 광고 방식이라 비슷하기 때문에 [페이지 좋아요 늘리기]로 해볼게요 ㅎ
광고 방식 선택창 아래 내용은 기본적인 광고 제목, 본문 글 등을 작성시 오른쪽에 노출되는 이미지가 예시로 뜹니다. 작성해보시고
띄어쓰기나 구문상 어색하시다면 예시를 보시고 수정하시면 됩니다.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시면 [타겟 대상 만들기]가 나옵니다 ㅎ
국가 설정이나 나이 설정을 하시면 오른쪽에 보이시는 [타겟]수가 줄어드는데요. 기본적인 타겟을 모두 오픈시 국내에선 총 1240만명에게 광고가 나가는군요 ㄷㄷ
이렇게 광고 하면 누구나 다 내 페이지를 볼텐데 말이죠 ㅎㅎㅎ 하지만 저희는 예산이... 예산이... ㅋㅋ
나이부터 차근차근 타겟에 맞게 설정해 줍시다 ㅋ
광범위 카테고리에서는 일반적인 분류업종이나 취미, 관심사가 나와있기 때문에 그와 유사한지 따져보고 카테고리를 선정하면 적정한 타겟유저 설정이 가능해요. 만약, 여행사 페이스북 페이지를 홍보하고자 한다면, 여행이나 활동적인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관련된 유저에게 홍보가 되는게 낫겠죠? ㅎ
이 타겟설정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타겟수에 따라 광고한 적절하지 못한 유저에게 나갈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광고비가 빠질 수 있는거죠 ㅜㅜ 페이스북에서 카테고리 선정에 대한 특별한 어드바이스는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ㅎㅎ 알아서 하란 얘기죠 췟 ㅋㅋ
여행사 페이스북페이지에 대해 예를 들었는데, 만약 하루 광고비가 5천원에서 1만원 사이로 페이스북 예산을 설정해 두셨다면, 여행 및 활동 관련 카테고리만 선택시 약 120만명 정도로 줄어듭니다. ㅎ 아, 이건 제 경험상이구요. 인원 수는 얼마든지 카테고리를 통해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선정을 다하셨다면 맨 아래 캠페인 가격 설정 화면입니다.
일일 예산을 설정하고 캠페인 시작 일정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하면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 캠페인 설정은 끝이 납니다.
?
?
?
일반적으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이렇게 끝내고 [주문하기]를 통해 바로 페이스북 광고를 등록하실 텐데요.

절대 절대 절대 그렇게 진행하시지 마시고 위에 보시면 파란색 글씨로 세부 가격 설정으로 변경(CPC포함)이라는 클릭링크된 텍스트가 보이실겁니다. 자 그럼 페이스북이 꼼수로 숨겨둔 마지막 신의 한수를 펼쳐볼까요? ㅋㅋ







음.. 세부 설정칸이 생겼군요 ㅎ 하지만 마지막까지 페이스북은 저에게 설정을 권유하지 않네요. 그대들의 최적화된 입찰시스템으로 자동으로 광고하라네요. 그러면 돈이 많이 나가잖아요 ㅜㅜ







클릭 유도를 위해 최적화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아직까지 페이스북이 미련을 놓지 못하는군요. 그대들의 시스템으로 일일예산비용내에서 최대한 클릭을 많이 발생토록 최적화해준다네요.
하지만 온라인 광고를 접해보신분들이라면 CPC(Cost Per Click)수동 입찰을 통해 단가를 낮춰볼 수 있겠지요? ㅋㅋ








오! 드디어 가격란에 클릭당(cpc) 비용칸이 오픈되었군요!!!
추천 입찰가는 195원~405원이라는 군요ㅋㅋ
하지만 전 100원에 입찰 놓겠습니다 ㅋㅋㅋㅋ 난 청개구리 스타일이니까!ㅋㅋ
일단 적은 단가부터 입찰을 보기 시작해서 추후 캠페인 보고서를 통해 적절한 클릭당 단가를 찾으시면 됩니다 ㅎ





마지막으로 노출 최적화를 클릭히 CPC가 CPM(Cost Per Month)으로 바뀝니다. ㅋㅋ

1000회 노출당 비용으로 최소 111원에서 2241원이 적정선으로 추천해주고 있네요 ㅋ
노출당 비용도 cpc처럼 적은 비용부터 하루하루 결과치를 확인하시면서 늘려나가시길 추천드립니다 ㅋ


이렇게 셋팅이 끝이 나고 광고를 진행하시면







이렇게 캠페인&광고에서 결과를 보실 수 있는데요.
좋아욘, 클릭수, 활동치에 대한 카운트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행동당 비용]에 대해 적절한 비용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우리업체의 매출 효과에 적절한 비용으로 페이스북 유저들이 액션을 취하는지 판단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 행동당 비용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각각의 광고별로 행동당 비용이 800~60사이로 격차가 큰데요 ㅋ 행동당 비용이 높은 캠페인은 입찰예산이나 표시 문구의 수정이 필요하겠죠?


이렇게 진행하시고 추후 광고 관리 진행하실때 모르시는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모두다 소셜 대통령이 되시길! ㅋㅋ


기타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문의사항은 아래에서 작성해주시면

최대한 자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me2.do/I5Um1pRl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