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

모바일 검색영역은 변화중 (네이버클릭초이스플러스)

들보 2013. 9. 30. 14:10
300x250
반응형

2013년 5월 23일 네이버 모바일 웹에서 노출되는 파워링크 광고영역외에 새로운 검색어 주제별 타깃화를 위한 광고를 내놓았었습니다.

첫 시작 업종은 펜션업종으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UI를 통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의도로 보여졌는데요. 모바일 검색량이 많은 펜션업종부터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었습니다.

펜션업종 키워드에 기본정보+지도보기 화면등으로 표시되고, 미리보기 화면을 제공하여 여러업체의 이미지를 모바일에서 쉽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클릭초이스플러스의 경우 네이버 모바일 검색페이지에서 파워링크의 상단 or 하단에 노출되며 파워링크와 동일하게 최대 5개 업체가 노출되고 이후 업체들은 +더보기를 통해 노출할 수 있도록 노출영역을 잡아놓았습니다.


오픈베타때 무료로 진행되었던 해당 영역은 7월 23일자로 유료화로 전환이 되었는데요. 일반 키워드 광고와 동일하게 CPC(Cost Per Click)과금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일반 파워링크 비용보다는 평균적으로 경쟁 단가가 약하기 때문에 아직까진 좀 더 저렴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해당 펜션의 특성 테마에 대한 키워드와 클릭초이스플러스에 등록된 업체들을 미리보기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 유저의 입장에서 보면 파워링크와 더불어 새로운 광고영역이 늘어나 유저 검색에 있어서 광고 영역이 늘어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만, 판매자 입장에선 다양한 광고 영역의 확장으로 알맞은 광고진행 방식으로 네이버 안에서도 여러가지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진 것은 반가운 일이겠네요. PC에서 파워링크, 로컬링크에 더하여 모바일에서 클릭초이스플러스를 통해 다양한 유입전략을 짤 수 있겠습니다.


이에 더하여 2013년 10월 17일에 '베이비포토'관련 업종이 클릭초이스플러스에 추가되어 노출되어질 것으로 추가 확대가 되었는데요. 아기사진 스튜디오 업종에서도 추가적인 모바일 광고 영역으로 두번째 클릭초이스플러스가 진행되는 업종이 되겠군요.




(출처:네이버 키워드 광고 공지사항)



'베이버포토' 클릭초이스플러스 광고 시작일인 17일부터 최초 일주일간 진행된 광고비에 대해서 100% 비즈쿠폰 payback 이벤트가 진행된다고 하니 해당 업체에선 테스트겸 진행을 해보셔도 되겠네요. 펜션 업종과 관련해서는 클릭초이스플러스의 광고 효과가 비교적 긍정적인 부분이 많았으니 베이비포토 업종에서도 예측효과는 긍정적일 수 있겠네요 ㅎ


이렇게 클릭초이스플러스가 지속적으로 추가되면 모바일에서도 광고 영역에서 노출되는 업체가 기존 5개 업체에서 파워링크+클릭초이스플러스 포함 10개 업체가 노출되겠습니다. 판매자 입장에선 좀더 추가된 업체 노출로 경쟁적인 광고비가 절감될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으나, 검색 유저입장에서는 마냥 반가워할 소직은 아닐 듯 하네요 ㅎ

제공되는 정보는 검색업종별로 특성화를 시켜 최대한 검색 유저의 편의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진 서로 윈윈하는 결과를 가져올지 좀 더 두고봐야겠습니다 ㅎ


추가적으로 '운전학원' 업종은 9월 27일 클릭초이스플러스에 추가되지 않고 파워링크 영역에서 추가정보를 노출시켜 모바일 특화키워드 노출형태를 갖추기로 한듯합니다. 일반 클릭초이스와 클릭초이스플러스가 서로 병행하면서 UI개선에 나서는 듯 하네요.



(출처: 네이버 키워드 광고 공지사항)



운전학원 업종은 보다 쉽게 찾아올수 있도록 셔틀노선과 지도보기가 추가되어 검색유저 편의를 돕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추후 지속적으로 추가되는 업종들에 대해서 효과 분석도 한번 시도해봐야겠네요 ^^




기타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문의사항은 아래에서 작성해주시면

최대한 자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me2.do/I5Um1pRl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