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

[Keyword] 키워드 광고 분석 전략 01

들보 2013. 10. 4.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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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을 위해서는 인터넷 광고가 필수불가결한 부분인데요. 어떻게 홍보를 해야 될지 막막하고, 첫 시작은 키워드 광고로 시작했는데 돈은 물쓰듯 나가는데 효과는 없는 것 같고... 혼자 했을때 참 막막할때가 많을 듯 합니다. 무슨 일이든 노하우가 쌓이고 나만의 전략이 세워진다면 한결 수월할텐데, 쌩초보에겐 언제 할 수 있을지 눈앞이 캄캄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기초! 키워드 광고, 여기에서 최대한 효과를 낼 수 있는 부분은 내가 그 동안 진행해 왔던 광고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이겠지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추후에는 배너, 바이럴, SNS까지 넘나느는 초호화(?) 온라인 마케팅 믹싱을 계획하시겠지만 기본부터 탄탄하게 잡고 가시는게 가장 좋을 듯 합니다 ㅎ

일단 우리 홈페이지의 사이트 활동 분석과 키워드 광고 데이터를 활용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 업종마다 적용하는 세부 전략은 다르지만, 일종의 룰로서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기준을 세워두고 진행을 하고 있는데요. 세부 업종별 전략은 시장 자체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이부분은 각자 조금씩 분별하여 적용시키면 되겠습니다.




다양한 로그분석을 활용하자! 



 초기 키워드 시장에 진입을 하면 투자 자본이 충분치 못한 분들이 대다수인데요. 그럴경우 가장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제품 및 상품에 맞게 키워드를 세부적으로 선별하고 선택적으로 사용합니다. 대표/메인 키워드보다 저렴하게 경쟁이 적고, 온라인 구매패턴상 마지막 구매결정의사에 최종적으로 가까워질만한 키워드만 찾아서 진행을 하는 것이죠. 그러나 시작부터 이런 키워드를 찾기란 전문 대행사 담당자들도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내가 해본 노하우가 없다면 막막한 것이죠.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추천에선 관련성있는 키워드들을 무작위로 모두 보여주기 때문에. 내 상품과 맞지 않더라도 추천을 해주는 경우가 있죠. 이경우에는 키워드 하나하나 자체 필터링을 해줘야 되는 부분이죠.

 이제 시작을 한 단계라면, 원하는 키워드보단 조금 더 광범위한 키워드를 추가하여 집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일단 이렇게 진행을 시작하면 그때부터 사이트 유입 데이터를 차곡차곡 기록되어집니다. 자동으로 이런 데이터가 기록되어지는 것은 아니기때문에 이때 사이트에 로그분석을 설치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를 많이 하시니, 네이버쪽으로 말씀드리자면, 


네이버 키워드 광고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한 프리미엄 로그분석이 있는데요.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분석)


 카페24나 고도몰과 같은 호스팅업체를 사용하신다면 간편하게 설치대행으로 진행을 하실 수 있으며, 독립몰일 경우에는 직접 홈페이지에 스크립트 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로그분석 데이터의 경우 100%의 정확성을 가질 수 없기때문에 여러개를 동시에 사용하시면서 데이터의 평균값을 보시면서 진행하시는게 좋은데요. 프리미엄 로그분석은 네이버에서 광고만 한다면 무료로 제공해주니 무조건 신청을 해야합니다 ㅎ 그래야 키워드센터 보고서에서 전환보고서도 받아 보실 수 있구요. 여기에 무료 솔루션을 추가로 이용해서 보시면서 각각의 데이터를 비교해 보시면 되는데요. 무료 솔루션은 네이버 웹로그분석, 누구, 다음 인사이드, 구글 웹로그분석 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저는 구글 웹로그분석을 추천드립니다. 구글같은 경우에는 데이터 보기가 좀 복잡해 보여도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무료 로그분석중에선 가장 좋을 듯 합니다 ㅎ(이용자 입장에선 참 불편한 UI지만 데이터 하나는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ㅋ)


(구글 웹로그분석)


여기에다가 광고 대행사를 통해 대행관리를 하고 계신다면, 해당 대행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유료 로그분석까지 설치를 해줍니다 ㅎ



(유료 로그분석(ex. Logger))


이런 로그분석 툴을 이용하면 홈페이지 로그를 볼 수가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키워드에 맞춰서 셋팅 및 관리가 가능해지는 것이죠! 유저들이 움직이는 로그를 활용하여 키워드의 최적의 상태를 찾을 수 있는데요. 예로 들어서 [아버지]란 검색어로 들어왔는데 최종 선택은 [어머니]로 했다면, 사이트의 구매 유도 페이지는 [어머니]가 되는 것이죠. 그럼 지금 진행되는 키워드 중에 [어머니]키워드가 있다면, 이 키워드의 설명문구나 순위, 클릭율을 확인해서 적절한 수정이 필요하다고 진단할 수 있겠네요. ㅎㅎ

 로그분석 툴은 내가 경쟁하고 있는 시장에서 급변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시나 성장단계시 좀 더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는 가장 최근의 데이터를 가지게 되는 것이죠 ㅎ



네이버 기본 보고서 활용하기 


 먼저 네이버 기본 보고서를 활용을 해보도록 하죠!



(네이버 기본 보고서 활용)



광고주 센터에서 보고서- 맞춤 보고서를 활용해서 해당 데이터를 엑셀로 다운로드 하면 위와 같은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 사이트, 그룹, 키워드별로 세부적으로 보고 싶은 방식에 따라 보고서를 보실수 있는데요. 위 이미지는 키워드보고서를 다운로드한 자료입니다.
 보시면 노출수, 클릭수부터 전환율, 전환당 비용, 광고 수익률 등 여러가지 데이터를 키워드별로 상세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초기에는 매일매일 뽑아서 확인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맞춤보고서에서 매일 자동으로 데이터 생성이 가능토록 할 수 있기 때문에 새벽 3시이후 정확한 데이터가 나오므로 아침마다 확인하면 좋겠죠? ㅎ
 전환율, 전환당 비용, 광고 수익율을 가장 최종적인 목표치로 보고 설정된 기간동안 각각의 키워드가 어떤 효율을 가지고 운영되어있는지 확인이 가능한데요. 만약 불필요하게 과금이 되고 효과가 없다면 해당 키워드의 조정이 필요하겠죠? 반대로 높은 전환율과 광고 수익율(광고수익율은 해당 업종의 마진율에 따라 적정 %를 목표로 설정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의류시장은 350%이상의 효과를 목표로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을 보이는 키워드는 연관 검색어나 관련 키워드로의 확장이 필요하겠죠?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분석의 경우에는 간략한 수치만을 데이터로 나타내주기 때문에 즉각적인 데이터 확인 후 적용으로선 최적일 듯 합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액션로그를 통해서 분석을 할때에는 위에 말씀드렸던 다른 로그분석과 비교해서 분석하면 되겠는데요. 현재 사이트 환경에서 기본적인 판매율을 잡아주기 위해서라면 네이버 보고서만으로도 가장 기본은 토대로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일단 네이버 보고서부터 활용을 해보시면서 차차 효과를 증진시켜 보시길 바랍니다!
 글이 길어지다 보니 나머지 구글 웹로그분석과 유료 로그분석 활용, 사이트 최적화 방안은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작성해야겠네요.  



기타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문의사항은 아래에서 작성해주시면

최대한 자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me2.do/I5Um1p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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