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

페이스북 페이지 무료 분석 Hivetree

들보 2014. 2. 18. 11:54
300x250
반응형


 사이트 운영을 한다거나 html 수정이 가능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로그 분석 툴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그럴땐 무료 분석툴이 다양하기 때문에 내 입맛에 따라 방문자 로그 분석을 이용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애용하지요 ㅎ 또한, 경쟁 사이트의 광고 현황등을 알고 싶을땐 경쟁사 분석 db 툴을 이용해서 분석도 합니다.

 그런데 sns의 경우에는 이런 분석 툴이 많지 않더군요. 트위터는 키워드별로 상승 키워드를 분석해 주는 사이트나 각 계정들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는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페이스북은 이런 유료 서비스조차 많지 않은 거 같습니다. 그러다 포럼을 둘러보다 페이스북 페이지 분석을 해주는 사이트를 발견했는데요.

 일단 무료 제공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최대 3개 업체를 함께 비교할 수 있는데요. 하이브트리(Hivetree)라는 페이스북 실시간 모니터링 분석 솔루션입니다. 추가적인 고급 기능들은 유료 서비스는 필요하다면 이용해야 겠지요.


하이브트리(Hivetree) - http://www.hivetree.com






크롬에서는 팬수(likes)가 페이지를 추가시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테스트겸 카메라 업체 페이지들을 넣어봤습니다.




모든 기능들이 다 활성화 되지 않았는데요, 처음 수집되는 페이지의 경우 7일간의 데이터 수집 기간이 발생한다는 알림 창이 뜨기도 하네요.

Contents Engagement 부분으로 분석된 자료들을 보여줍니다.

일자별 평균 컨텐츠 반응율입니다. 일별 평균 반응율과 함께 가장 높은 날짜와 가장 낮았던 날짜를 보여줍니다. 여러개 페이지를 넣어보니 어느정도 데이터가 없으면 가장 높은 날짜와 가장 낮은 날짜가 동일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페이지에 컨텐츠를 일정수순 쌓아둬야 분석이 되겠네요. 




x축으로 요일 y축으로 시간대별 반응률을 분석한 그래프입니다. 반응율이 높았던 요일과 시간대를 차례대로 아래 시트에서 보여주고 있네요. 페이지의 컨텐츠들이 어느 요일에 가장 좋은 반응을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겠네요.




다음은 요일별 평균 컨텐츠 반응율만 보여주는 그래프네요. 각 페이지별 반응율이 높은 요일과 낮은 요일에서 차이를 보이네요. 분석 기간동안에 등록한 컨텐츠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인지, 페이지의 특성때문인지는 모르겠네요.




시간대별 컨텐츠 반응율입니다. 요일 그래프와 동일하게 보시면 되겠네요.




포스트별 반응율인데요. 캐논만 비디오 타입의 포스팅의 반응이 가장 높네요. 캐논의 비디오 컨텐츠의 질이 높을 것이라 추측이 되는데요. 이렇게 하이브트리에서 페이지들의 세부적인 컨텐츠와 반응률에 대해 분석된 보고서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경쟁 페이지들은 유저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궁금하실땐 하이브트리에서 간략하게 분석을 해보세요. 가끔 저도 궁금할때마다 분석해보게 되네요 ㅎ


이렇게 경쟁 페이지 분석 외에도 페이지네 유저들의 활동을 모니터링 할 수도 있습니다.



활용방식에 따라서 굉장히 많은 데이터를 제공해줄 수 있는 솔루션이 아닌가 싶네요. 다들 한번씩 비교 분석을 해보시면 대략적인 페이지의 경쟁력이 느껴질 수 있겠어요. 낮은 반응을 보이는 시간대나 요일의 컨텐츠를 확인해서 보강도 할 수 있겠네요.


페이스북 분석 솔루션으로 어느정도 만족할만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추후 사이트 로그분석과 같이 좀더 세밀한 분석도 가능해지겠죠? 그리고 여담으로 크롬에서는 실행이 잘 안되고, 익스플로러에서도 약간의 끊김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제 pc만의 문제일지도 모르지만요 ㅎ 무거운가봐요... 아니면 컴퓨터가 노후되었거나..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