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

[Keyword] 키워드 광고 분석 전략 02

들보 2013. 10. 7.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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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글을 써보도록 해보죠! 오랜만에 이어서 쓰는 포스팅이네요 ㅎ 

이전 글에서는 키워드 최적화를 위한 로그분석에 대한 시작 글을 썼었는데요. 네이버 로그분석까지만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구글 웹로그분석부터 유료 로그분석을 통한 키워드 관리 적용까지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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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키워드 광고 분석 전략 01



 Google Analytics 분석





 구글 웹로그분석이 무료 로그분석 솔루션중에서도 강점을 가지는 것이 실시간 로그분석인데요.

일반적인 무료 로그분석툴이 실시간 방문자 분석을 해주지만 보통 1분~1시간내외의 긴 시간동안의 접속자를 보여주기때문에 사실 실시간 방문자를 확인해주지는 못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구글의 경우에는 10초 내외로 유저들의 접속/이탈을 확인시켜주기 때문에 확고한 정확성을 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세부 카테고리별로 데이터를 나누어 볼 수도 있으며, 방문시간/페이지를 키워드별로 분석해서 각각의 키워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 분석도 가능합니다.


(키워드별 트래픽 소스 세부)


 각각의 키워드별 이탈율이나 체류시간 분석도 가능하며 이를 통한 키워드별 중점 전략도 세울 수 있겠습니다. 또한, 방문자 흐름을 그래프로 보기 쉽게 나타내주기 때문에 사이트내에서 고객 흐름이 막히는 부분이나, 주로 이루어지는 최종 전환 방식을 파악해서 관련 키워드를 중점적으로 운영하거나, 사이트의 개선점을 파악해서 수정해 나갈 수도 있습니다. 무료 로그분석에서 이만큼 제공해 준다면 사실 유료 로그분석을 사용할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할 정도일텐데요.

 그러나 무료 로그분석에서는 ip분석까지는 제공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무효 클릭을 검수하여 비용 절감을 하기 위해서는 유료 로그분석을 사용하셔야 됩니다.



유료 로그분석 (ex. Logger) 



 유료 로그분석을 사용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무효클릭을 분석하기 위한 중복 클릭 IP 확인입니다. 중복 클릭을 상습적으로 시도하는 IP를 찾아내서 네이버, 다음 광고주 센터에서 차단을 시키는 것이죠. 네이버 광고센터에 보시면 클린센터에서 해당 ip에 대한 자료를 제출하면 네이버측에서 검수 후 무효클릭으로 판단되면 과금된 비즈머니를 쿠폰형태로 다시 돌려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rZ-ILdQz3sMDChw-j2YHezcTRNPRDiU1vBzumjHHy0E,


 여러개를 로그분석을 이용하면 해당 로그분석별 오차범위내에 동일한 데이터를 확보하실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서 시간대별 유입현황이나 전환수에 대한 평균치를 뽑아내서 광고 관리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시간대별, 요일별로 네이버 보고서와 비교해서 정확한 데이터를 추출 후 키워드에 적용하면 시간대별 불필요하게 소진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겠지요? ㅎ





키워드 최적화 적용하기 



 로그분석 데이터를 활용해서 가장 먼저 적용시킬 수 있는 부분은 그룹 전략이겠는데요. 컨버전과 연관된 키워드 발굴이나, 신규키워드도 중요하겠지만, 현재 온라인 시장에서 나만의 독점적인 키워드 운영은 힘든시점에서 경쟁업체와의 시장 판세에서 실질적인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기존 운영하는 키워드들에 대한 최적화가 이루어져야 되는데요.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면 유입 매체별 효율 체크 / 전환분석을 통해서 각 매체별 투자 비중을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각 매체별 노출 설정을 통해서 의도치 않은 유입이나 불필요한 광고를 최대한 배제하자는 거죠.

 이렇게 카테고리별로 그룹설정을 세분화하면 제품별, 정보성, 상업성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필터링 그룹화하실 수 있으며, 시즌별 키워드의 단기적인 운영에서 실시간으로 변화되는 유입 유저들의 데이터로 빠른 대응을 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분석 데이터를 통해서 랜딩페이지, 광고 문구에 대한 효율을 파악하고  적용하면 각 유저별 페이지 방문비율이나 체류시간, 이탈율을 좀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가실 수 있습니다!

 뜬구름만 잡는 마케팅이 아니라 실질적인 숫자와 데이터를 가지고 운영하시다 보면 지금 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확실히 잡고, 나아가 효과 예측을 통한 재투자도 용이하실 겁니다!


 이렇게 키워드 광고 분석 전략에 대해서 마무리합니다만, 부족한 글솜씨에 이해안되시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릴게요! ㅎ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어 언제나 좋은 성과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기타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문의사항은 아래에서 작성해주시면

최대한 자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me2.do/I5Um1p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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