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 세계에 대해 생각해본적 있나요? 아마존 프라임의 오리지널 드라마인 업로드(UPLOAD)는 이런 상상에서 시작된 스토리죠. 사후 세계를 디지털로 만들고 나를 업로드(upload)하여 영생을 살 수 있다면? 인간의 두려움 중 하나인 죽음 이후의 세계를 상상한 세계 업로드는 주인공 네이선이 갑작스런 죽음 이후 레이크뷰라는 사후 가상 세계에서의 에피소드를 보여주고 있어요.
업로드 간단 줄거리
주인공 네이선은 똘망똘망한 개발자로 업로드 드라마의 디지털 사후 세계인 레이크뷰와 달리 무료로 사후 세계를 만들어 나가려고 하는 청년이다. 그런데 이런 네이선이 갑작스런 죽음을 맞이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사고가 제로에 가까운데 네이선은 자율주행자동차의 오류로 사고를 당하고 사망직전 레이크뷰로 사후 업로드를 선택하여 레이크뷰에서의 디지털 영생의 삶을 살아간다. 네이선의 의문스러운 죽음과 그와 관련된 주변인물들에 대한 이야기가 시크하면서도 코믹하게 그려진다.
아마존 프라임비디오의 숨은 띵작
- 난 아마존 프라임비디오 중에 가장 최애 시리즈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대부분 아마존 프라임비디오를 접하게 되는 이유는 아마도 ALL or Noting 토트넘 속 손흥민을 보기 위해서거나
더 보이즈라는 히어로 TV시리즈를 보기 위해서 프라임비디오를 접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하지만 넷플릭스 시리즈 중에 굿플레이스를 재밌게 즐겼던 시청자라면 업로드(Upload)가 정말 재밌게 다가올 것이라 짐작된다. 업로드는 가까운 미래(2033년으로 설정되어 있다)에서 죽음 이후의 세계를 디지털화하는 신기술을 보여주며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 다양한 근미래의 모습들을 보여주며 흥미를 돋군다.
그렇다고 신선함만 있고 스토리는 별거냐? 스토리 또한 지루하지 않게 매 에피소드가 독립적이면서도 이어지는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다. 2020년 시즌1이 공개된 업로드 TV시리즈의 10개의 에피소드를 정말 쉬지 않고 본 것 같다. 차후 나올 시즌2 이야기가 정말 기다려지는데 드라마 속 각각의 캐릭터 마다 스토리가 더 나올테니 얼른 시즌2 소식이 나왔으면 좋겠다.
공상과학 코미디라는 주제에 맞게 가볍게 보기 딱 좋다. 주인공 네이선과 그의 여자친구 잉그리드, 그리고 레이크뷰에서 네이선을 담당하는 노라, 레이크뷰에서 만난 친구 루크 등과 디지털 사후 세계와 관련된 이야기를 풀어내는 게 흥미진진하다.
누구나 죽음은 피할 수 없는데, 이렇게 사후 세계가 만들어진다면 또 하나의 영생이 되지 않을까? 그런데 업로드에서도 나오는 이런 디지털 사후 세계의 문제점은 현재 살아가는 나의 금전적인 여유가 죽음 이후에도 이어진다는 이야기는 현재의 물질만능주의를 꼬집는 것 같다. 레이크뷰는 디지털 사후 세계이다 보니 데이터를 사용하여야 하는데 우리가 스마트폰을 3G, LTE, 5G의 요금제가 다르듯 이런 데이터를 구매하여야 디지털 사후 세계인 레이크뷰를 즐기니 말이다.
아마존 프라임비디오의 경우 첫 7일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업로드를 시작으로 아마존 프라임비디오만의 특별한 오리지널 시리즈를 하나 하나 탐닉해 나가는 재미도 느껴보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