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을 위해서는 인터넷 광고가 필수불가결한 부분인데요. 어떻게 홍보를 해야 될지 막막하고, 첫 시작은 키워드 광고로 시작했는데 돈은 물쓰듯 나가는데 효과는 없는 것 같고... 혼자 했을때 참 막막할때가 많을 듯 합니다. 무슨 일이든 노하우가 쌓이고 나만의 전략이 세워진다면 한결 수월할텐데, 쌩초보에겐 언제 할 수 있을지 눈앞이 캄캄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기초! 키워드 광고, 여기에서 최대한 효과를 낼 수 있는 부분은 내가 그 동안 진행해 왔던 광고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이겠지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추후에는 배너, 바이럴, SNS까지 넘나느는 초호화(?) 온라인 마케팅 믹싱을 계획하시겠지만 기본부터 탄탄하게 잡고 가시는게 가장 좋을 듯 합니다 ㅎ
일단 우리 홈페이지의 사이트 활동 분석과 키워드 광고 데이터를 활용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 업종마다 적용하는 세부 전략은 다르지만, 일종의 룰로서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기준을 세워두고 진행을 하고 있는데요. 세부 업종별 전략은 시장 자체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이부분은 각자 조금씩 분별하여 적용시키면 되겠습니다.
다양한 로그분석을 활용하자! |
초기 키워드 시장에 진입을 하면 투자 자본이 충분치 못한 분들이 대다수인데요. 그럴경우 가장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제품 및 상품에 맞게 키워드를 세부적으로 선별하고 선택적으로 사용합니다. 대표/메인 키워드보다 저렴하게 경쟁이 적고, 온라인 구매패턴상 마지막 구매결정의사에 최종적으로 가까워질만한 키워드만 찾아서 진행을 하는 것이죠. 그러나 시작부터 이런 키워드를 찾기란 전문 대행사 담당자들도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내가 해본 노하우가 없다면 막막한 것이죠.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추천에선 관련성있는 키워드들을 무작위로 모두 보여주기 때문에. 내 상품과 맞지 않더라도 추천을 해주는 경우가 있죠. 이경우에는 키워드 하나하나 자체 필터링을 해줘야 되는 부분이죠.
이제 시작을 한 단계라면, 원하는 키워드보단 조금 더 광범위한 키워드를 추가하여 집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일단 이렇게 진행을 시작하면 그때부터 사이트 유입 데이터를 차곡차곡 기록되어집니다. 자동으로 이런 데이터가 기록되어지는 것은 아니기때문에 이때 사이트에 로그분석을 설치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를 많이 하시니, 네이버쪽으로 말씀드리자면,
네이버 키워드 광고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한 프리미엄 로그분석이 있는데요.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분석)
카페24나 고도몰과 같은 호스팅업체를 사용하신다면 간편하게 설치대행으로 진행을 하실 수 있으며, 독립몰일 경우에는 직접 홈페이지에 스크립트 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로그분석 데이터의 경우 100%의 정확성을 가질 수 없기때문에 여러개를 동시에 사용하시면서 데이터의 평균값을 보시면서 진행하시는게 좋은데요. 프리미엄 로그분석은 네이버에서 광고만 한다면 무료로 제공해주니 무조건 신청을 해야합니다 ㅎ 그래야 키워드센터 보고서에서 전환보고서도 받아 보실 수 있구요. 여기에 무료 솔루션을 추가로 이용해서 보시면서 각각의 데이터를 비교해 보시면 되는데요. 무료 솔루션은 네이버 웹로그분석, 누구, 다음 인사이드, 구글 웹로그분석 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저는 구글 웹로그분석을 추천드립니다. 구글같은 경우에는 데이터 보기가 좀 복잡해 보여도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무료 로그분석중에선 가장 좋을 듯 합니다 ㅎ(이용자 입장에선 참 불편한 UI지만 데이터 하나는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ㅋ)
(구글 웹로그분석)
여기에다가 광고 대행사를 통해 대행관리를 하고 계신다면, 해당 대행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유료 로그분석까지 설치를 해줍니다 ㅎ
(유료 로그분석(ex. Logger))
이런 로그분석 툴을 이용하면 홈페이지 로그를 볼 수가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키워드에 맞춰서 셋팅 및 관리가 가능해지는 것이죠! 유저들이 움직이는 로그를 활용하여 키워드의 최적의 상태를 찾을 수 있는데요. 예로 들어서 [아버지]란 검색어로 들어왔는데 최종 선택은 [어머니]로 했다면, 사이트의 구매 유도 페이지는 [어머니]가 되는 것이죠. 그럼 지금 진행되는 키워드 중에 [어머니]키워드가 있다면, 이 키워드의 설명문구나 순위, 클릭율을 확인해서 적절한 수정이 필요하다고 진단할 수 있겠네요. ㅎㅎ
로그분석 툴은 내가 경쟁하고 있는 시장에서 급변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시나 성장단계시 좀 더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는 가장 최근의 데이터를 가지게 되는 것이죠 ㅎ
네이버 기본 보고서 활용하기 |
먼저 네이버 기본 보고서를 활용을 해보도록 하죠!
(네이버 기본 보고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