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

성공한 페이스북 페이지의 특징? (1)

들보 2013. 12. 2.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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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네트워크 시장이 이제는 본격적으로 첨예한 마케팅의 장이 되어버렸네요. 불과 2013년 초만 하더라도 기업SNS 외에는 유달리 마케팅이 심화되지 않았었는데, 이제는 소상공인까지 SNS마케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마케팅을 너도나도 뛰어들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효과적은 홍보는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죠. 일전에도 앞서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이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만, 다시한번 SNS 마케팅 성공 사례를 추려서 그중에 페이스북 마케팅 사례들로 페이스북마케팅 광고를 진행하기 위한 작은 팁들을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페이스북에서 홍보를 하는 것은 공짜?!

 페이스북 기업 페이지를 개설하고 홍보를 시작하면 처음에는 막막합니다. 페이스북에서 안내하는 STEP에 따라 내 친구들에게 메일로 초대부터 시작하지만, 아무런 인연이 없는 사람들에게 내 페이지가 개설되고 내 글들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하기엔 소셜네트워크는 너무나 방대하죠. 그렇기때문에 가장 초기에 시작하는 부분이 페이스북페이지나 페이지의 글을 이용한 스폰서광고입니다. 페이스북이 안내하는 광고 캠페인은 넉넉하게(?) 쓰도록 유도를 하고 있네요.








 일전에 포스팅되었던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설정과 관련된 글에서도 적어놓았었는데요. 분명 페이스북에서 예상하는 좋아요(like)수는 위 이미지에서 처럼 약 26~105건의 좋아요 회원수를 확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 비용을 써서 저정도만 나오기엔 아깝다는거죠. 해외에서는 상업적인 페이지의 좋아요 한 건당 17,000원정도의 기회 비용을 추산하고 있지만, 그 금액이 정확하게 이만큼의 효과를 가져온다는 보장도 없는 이제 시작하는 입장에서는, 다른 홍보매체를 활용하면서 부수적으로 진행하는 페이스북에 비용을 나누기엔 어렵다는 것이죠.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을 위해서는 여타 매체처럼 페이스북 광고가 따라 붙어야 하는데요. 흥미위주의 글만을 수집해서 작성하고 페이지를 운영할 것이 아니라면 페이스북 광고비용은 꼭 생각하셔야 됩니다. 페이스북에서 권하는 금액으로 할 것인지, 최적화된 캠페인 설정을 통해서 최대한 투입되는 비용대비 효과의 극대화를 노릴 것인지요.

 이제는 바이럴 매체를 활용하여 주요한 홍보 수단으로서 이용을 한다면, 비용적인 부분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블로그가 그랬고, 이제는 SNS, 페이스북이 그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매체의 성장으로 소셜의 기반이 강화되면서 국내형으론 카카오스토리가 토종 매체로서 활약하고 있지요.

 초기 바이럴시장이 공짜로 진행이 가능한 홍보수단으로서 인기를 끌었지만, 점점 상업적인 블로그들에 밀리며, 키워드 한개 노출시키기도 어려운 시장이 되어버렸었는데요. SNS 소셜은 시작부터 이런 가격경쟁이 붙어버렸습니다. 개인적인 흥미로 진행을 하신다면 당연 무료로 진행을 하시겠지만, 마케팅의 한가지 수단으로 진행을 하시고자 한다면, 비용또한 이제는 고려해야 겠지요? ㅎ


페이스북 광고 비용 절감을 위한 캠페인 설정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팁을 확인하세요!

[Facebook] No. 02 페이스북 광고 비용 최적화 하기



성공한 페이지의 특징은 뭘까?

 


 항공관련 국내 페이지에서 가장 활발하게 소셜활동을 펼치고 있는 페이지입니다. 국내외 여행시 저가항공의 가격적인 특징이나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면서 페이지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국내 항공사 중에서 20만명이 넘는 '좋아요'는 제주항공뿐이지요. 그리고 페이지 이름 아래를 보시면,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 10,339명' 이부분을 보시면, 제주항공과 관련된 페이지 글에 액션을 현재 취하고 있는 유저들이 1만명이 유지가 되고 있다고 보여지는데요. 유저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글이나, 참여형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을 하면서 개인 유저들의 뉴스피드에 꾸준히 노출되고 있는 것이 주효하다고 보여지네요. 기업 페이스북으로 SNS에서 꾸준한 홍보효과, 특히 페이스북내에서 지속적인 홍보를 위해서는 뉴스피드의 구조를 알고 가야 되는데요. 

 페이스북의 뉴스피드는 크게 두가지 '최신글'과 '인기소식'으로 정렬해서 볼 수가 있는데요. 유저의 성향에 따라 '최신글'위주로 보거나 '인기글'위주로 정렬이 된 뉴스피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의 경우 오전/오후 시간 분배를 통해서 뉴스피드에 꾸준하게 노출을 시키고 있는데요. 최신글 정렬의 경우 각 유저들의 뉴스피드에 꾸준히 노출되는 효과와 '인기글'의 경우에는 각 글마다의 유저 액션을 통해서 보다 상단에 인기글이 배치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이런 유저 액션자체가 많은 '좋아요(like)'없이 어렵지만, 이렇게 꾸준히 라이크수를 늘려가면서 지속적인 홍보를 하는 국내 업체는 보기 어렵죠 ㅎ

 흥미위주의 페이지들은 자주 보더라도, 전형적인 기업 페이지임에도 큰 거부감없이 꾸준하게 소셜쪽에서 성장을 했다는 것만으로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했다고 보여집니다. 여행/여가활동 카테고리자체가 모바일쪽에서 단발적인 흥미더라도 꾸준히 유저들의 반응을 이끌 수 있는 것 자체가 주효했다고 보여지기도 하구요.

 이렇게 성공하는 페이지처럼 되기위해서는, '뉴스피드'에 집중하셔야됩니다. 휘발성 글을 쓰더라도, 각 유저들에게 어떻게 내 페이지의 글들이 보여질지 생각을 하는거죠. 시간적인 텀이나, 일반적인 유저들의 뉴스피드가 나열되는 각각의 글 수를 추론하는 거죠. 그렇게 되면 우리는 어느정도의 텀을 가지고 글을 썼을때 지속적으로 노출 될 수 있는지 파악이 가능하실 겁니다. 특히 우리 업종과 관련된 흥미를 가진 사람들의 행동패턴 파악이 가장 중요하겠죠?

 바이럴은 무주건 꾸준함이 필수입니다만, 꾸준함에 더하여 분석적인 모습을 통해서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면, 조금은 일을 덜어낼 수 있지 않을까요? ㅎ

 빅데이터에 대한 말들은 많지만, 우리 입장에서 필요한 DB는 직접 구해야 될텐데요. 이런 부분에서 무료로 진행이 가능한 구글 웹로그분석을 통해서 방문자의 특징들을 잡아내어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구글 웹로그분석 진행을 위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구글 애드워즈] 구글 리마케팅 간편하게 셋팅하기





기타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문의사항은 아래에서 작성해주시면

최대한 자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bit.ly/GZhKG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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